아파트화재 시 대피요령
며칠 전 의정부 아파트화재로 많은 인명피해가 발생함에 따라 고층건물화재에 대한 경각심이 높아짐에 따라 아파트화재 시 대피요령 및 소화기 관리·사용법에 대해서 알려드리겠습니다.
첫째, 불을 발견하면 ‘불이야!’하고 큰소리로 외쳐 다른 사람에게 알리고 화재경보 비상벨을 누른다.
둘째, 엘리베이터를 이용하지 말고 계단을 이용하되 아래층으로 대피가 불가능하면 옥상으로 대피한다.
셋째, 불길 속을 통과할 땐 물에 적신 담요나 수건 등으로 몸과 얼굴을 감싼다.
넷째, 연기가 많을 때는 한손으로 코와 입을 젖은 수건 등으로 막고 낮은 자세로 이동한다.
다섯째, 방문을 열기 전에 문손잡이를 만져보아 뜨겁지 않으면 문을 조심스럽게 열고 밖으로 나간다.
여섯째, 출구가 없으면 연기가 방안에 들어오지 못하도록 물을 적셔 문틈을 옷이나 이불로 막고 구조를 기다린다.
다음으로 소화기 사용방법에 대해서 알려드리겠습니다.
소화기는 각 세대 당 하나씩 비치하도록 하고, 잘 보이고 사용하기에 편리한 곳에 비치하되 햇빛이나 습기에 노출되지 않도록한다. 또한 수시로 이상여부를 확인해야 합니다.
불이 났을 경우 작은 불이라면, 소화기를 불이 난 곳으로 옮겨 손잡이 부분의 안전핀을 뽑아준다. 바람을 등지고 서서 호스를 불쪽으로 향하게 한다. 손잡이를 힘껏 움켜쥐고 빗자루로 쓸듯이 뿌리면 됩니다.
<담양소방서 옥과119안전센터 소방사 안화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