눈병이란, 바이러스로 인한 각막 손상으로 생기는 아주 흔한 병입니다.
아폴로 눈병은 눈의 바깥막인 각막이나 결막에 염증이 생기는 것입니다. 의학적으로는 ‘급성 출혈성 결막염’이라고 합니다. 대개는 일주일 정도 지나면 가라앉지만, 눈의 다른 부위에 염증을 옮기거나 시력에 심각한 손상을 줄 수도 있으니, 꼭 병원에 가서 치료를 받아야 합니다.
손에는, 눈에는 보이지 않지만 많은 미생물이 묻어 있습니다. 특히 흙장난을 하거나 여러 사람이 만지는 물건을 함께 썼을 때, 내 손으로 옮아오게 됩니다. 그 손으로 눈을 비비면 눈의 약한 막에 흠집이 나서, 세균이 번식할 수 있는 자리를 마련해 줍니다. 늘 손을 깨끗이 씻고, 눈병에 걸린 사람들과 비누, 수건, 숟가락 등을 같이 쓰지 않으면 눈병이 옮지 않습니다.
눈병을 예방하는 방법
1. 손을 씻을 때는 비누를 사용해서 흐르는 물에 손을 자주 씻어야 합니다.
2. 손은 세균이 많기 때문에 눈을 비비거나 만지지 말아야 합니다.
3. 가정에서 수건을 사용할 때에는 따로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4. 눈에 부종, 출혈, 이물감 등의 증상이 있을 때는 손으로 만지지 말고 병원에 가서 치료를 받아야 합니다.
5. 눈병에 걸렸을 때는 반드시 치료를 받고 공공장소와 같은 사람이 밀집된 곳은 피해야 합니다.
유행성 눈병 환자 행동수칙
1. 만지기 전후에는 반드시 흐르는 수돗물에 손을 깨끗이 씻도록 한다.
2. 증상 완화 및 세균에 의한 이차 감염 또는 기타 합병증을 예방하기 위하여 안과 진료를 받도록 한다.
3. 환자는 전염기간(약 2주간) 동안에 놀이방, 유치원 및 학교 등은 쉬고, 사람들이 많이 모이는 장소나 수영장 등은 가지 않도록 한다.
4. 개인용품은 끓는 물에 소독하거나 500ppm농도의 살균제에 10분간 소독한 후 사용한다
<담양소방서 옥과119안전센터 소방교 윤일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