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즈음 오토바이사고는 꾸준히 발생하고 있다. 특히 오토바이대 차량의 충돌사고가 일어나면 오토바이에 탑승한 운전객은 큰 부상을 피하지 못한다. 이번 주 곡성에서도 오토바이대 차량사고가 일어났다. 오토바이 탑승자는 총 2명 이었으며, 운전석 탑승자는 헬멧같은 보호구를 착용했지만. 뒷자석 탑승자는 아무런 보호구를 착용하지 않고 앞좌석보다 상대적으로 위험한 뒷자석에 탑승하여 큰 부상을 입었다.
이러한 사고를 예방하려면 안전장비를 꼭 착용을 하고 난 후에 오토바이를 이용해야 되며, 뒷자석 탑승자도 꼭 안전장비를 착용해야 한다.
오토바이 안전장치를 살펴보면 헬멧, 라이더진(보호바지), 장갑 등이 있는데 이를 제대로 착용했을 때는 넘어지거나 사고가 나도 신체의 중요부위를 웬만큼 보호 할 수 있어서 심한 부상에서 벗어날 수 있는 것이다.
만약 이를 착용하지 않고 운행을 하다가 사고가 나게 되면 치명적인 사고가 나게 된다.
신체를 보호할 만한 장치가 많이 없는 오토바이 이기에 모두가 안전장비를 제대로 착용 후 운행을 하는 것을 생활화 하며, 습관을 드여야 한다.
그래야 우리 모두 안전한 오토바이 운행을 할 수 있을 것이고 안전한 오토바이 운행을 통해 좀더 안전한 생활을 우리 스스로 만들어 갔으면 한다.
<담양소방서 곡성119안전센터 지방소방교 안혜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