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성유방암에 대한 원인과 치료법
남성 유방암의 원인은 혈중 여성 호르몬의 증가, 남성 호르몬의 감소, 유전성 요인과 방사선 및 고열에의 노출 등이 지적되고 있다. 특히 유전성 질환인 클라인펠터 증후군에서 16배나 많이 발생하여 주목받고 있다.
남성 유방암의 증상으로는 통증 없는 혹이 한쪽 유방에 만져지는 것이 가장 흔하다. 이때 혹은 보통 한쪽으로 치우쳐 있고 불규칙하며 단단하다. 흔히 남성의 유방에 혹이 만져지는 병으로는 여성형 유방이 있는데 이 때는 주로 양측에 대칭성으로 통증이 있는 비교적 부드러운 혹이 만져진다. 이 경우는 사춘기나 노년층에 오며 위궤양약이나 혈압약 같은 약물이 원인일 수 있고 간 기능의 저하, 호르몬 분비의 이상이 원인이 될 수 있다. 또한 유두에서 피나 누런 액체가 나오는 경우도 남성 유방암을 의심할 수 있다. 유방암진단은 유방 촬영술과 유방 초음파, 세침세포 검사법 등이 있으며 최종적으로는 조직검사를 해야 한다.
남성 유방암의 치료는 여성 유방암과 거의 동일하다. 즉 수술 요법, 방사선 요법, 항암화학 요법, 그리고 호르몬 요법이 이용된다. 수술 요법은 여성 유방암과 차이가 있어 유방 보존술이 용이하지 않아 피부와 유방 전체, 그리고 겨드랑이 림프절을 잘라내는 변형근치유방절제술이 주로 이용되고 종종 흉근에 암이 침범하기 때문에 근육을 잘라줘야 하는 경우도 많다. 남성 유방암이 전이를 일으킨 경우에는 호르몬 제제나 고환을 절제하는 호르몬 요법을 이용하면 치료 효과가 높아진다. 겨드랑이 림프절에 전이가 있는 경우에는 보조적으로 항암화학요법을 사용하면 생존율이 향상된다.
남성 유방암의 예후는 일반적으로 여성 유방암에 비해 안 좋은 편이다. 그 이유는 남성의 경우 유방암을 의심하지 않아 늦게 발견되고 암세포가 쉽게 흉근과 피부를 침범하기 때문이다. 그렇지만 여성 유방암과 같은 진행 정도를 가지고 있으면 별 차이가 없다고 알려져 있어 일찍 발견하면 남성 유방암도 예후가 나쁘지는 않다.
필자의 경우 얼마 전 왼쪽 유두 위쪽에 좁쌀만한 혹이 만져진다는 50대 후반의 남성이 찾아와 설마 하며 조직검사를 의뢰한 결과 1기 유방암으로 밝혀져 수술한 경우가 있었다. 다행히 이 환자의 경우 겨드랑이 림프절로 암세포가 전이되지 않아 보조요법은 필요 없이 수술만으로 완치가 가능했다.
남성의 경우 유방에 이상이 있다고 생각되면 괜히 어색하게 느껴 치료시기를 놓치지 말고 빨리 전문의를 찾아 조기에 치료를 받아야 한다.
<담양소방서 옥과119안전센터 소방교 김승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