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대방과 이야기를 할 때 혹시 나에게 입냄새가 나지 않을까 걱정하시지 않나요?
한 번쯤은 그런 경험이 있으실 텐데요, 양치질을 열심히 하는데도 사라지지 않는 입냄새 원인과 제거법은 무엇일까요?
입냄새 원인은 다양한 것들이 있지만 양치질을 꼼꼼히 하는데도 입냄새가 사라지지않는다면 구강 내부의 문제를 의심해 보셔야 합니다. 입냄새 원인 중 가장 큰 원인은 바로 \'설태\'입니다. 설태란 혀 위가 하얗게 변한 상태를 말하는데요. 설태는 세균 때문에 발생합니다. 음식물이 남아있거나, 입이 건조하면 설태가 쉅게 생기게 됩니다.
구강이 건강하면 혀 위의 색은 분홍빛을 띱니다. 만약 설태가 있으시다면 양치질을 꼼꼼히 해도 입냄새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입냄새 원인을 알아봤으니 설태 제거법도 알아볼까요?
설태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구강이 건조해지지 않도록 물을 자주 드셔주시는 게 좋습니다.
또한 양치질 후 혓바닥도 함께 닦아주거나, 혀클리너를 따로 사용해주시는 것도 좋습니다. 특히 흡연을 하신다면 금연을 해주시는 게 가장 좋은 방법입니다.
입냄새 없애는 법 따라 해보세요!
양치질할 때 치아만 집중적으로 닦아 주는 분들이 많은데요. 혀 안쪽까지 닦아주는 것이 입냄새 제거에 좋습니다. 입안에서 악취를 유발하는 세균은 혀 깊은 곳에 살고 있는데요.
한 연구 결과에 따르면 양치질할 때 혀를 잘 닦아주는 것만으로도 입냄새가 70% 정도 감소하는 것으로 나타나기도 했습니다. 입안이 상하지 않게 적당한 강도로 닦아주는 것이 좋습니다.
치아와 치아 사이에 끼여있는 음식물과 플러그를 제거하는 가장 간편한 방법! 바로 치실인데요.
치아에 부착되어 있는 세균 제거에도 도움이 되기 때문에 하루에 한 번, 양치질 전후로 치실을 사용해주시면 입냄새 제거에 도움이 됩니다.
간혹 입냄새가 심하게 나는 분들 중에서 위장질환이 있는 분들이 있습니다.
평소 위 쓰림이나 역류성 식도염 등이 있는 분들이라면 증상 개선을 통해 입냄새를 줄이는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입안이 건조하게 되면 악취가 더 심해지는데요. 구강 건조의 원인은 물을 자주 마시지 않거나, 입으로 호흡할 때 더 심해집니다. 그렇기 떄문에 평소에 물을 자주 마셔 입안을 촉촉하게 유지해 주는 것이 도움 됩니다. 잇몸 상태를 점검하고 관리해 주는 것이 건강한 치아 관리에 도움 됩니다.
<담양소방서 장성119안전센터 소방위 김병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