담배는 중독성이 무려 1등급이며 마약으로 분류되는 헤로인과 그 중독성 등급이 같다고해요. 흡연을 지속적으로 했을 때 어떤 폐해들이 찾아오는지 금연의 중요성에 대해서 알려드릴게요.
흡연을 하시는 분들 대부분이 중독성 때문에 쉽게 금연에 성공하지 못하고 계시는데요, 마약만큼 끊어내기가 힘든 것이 바로 담배라고합니다. 담배가 가지고있는 성분들 중에서도 니코틴 성분이 중독성과 연관 되어 있는데, 니코틴이 흡연자의 몸으로 들어가게되고 흥분을 발생시키는 호르몬인 도파민을 급격히 증가시키는 역할을 하게되면서 신체에서는 도파민을 줄이기 위한 반응을 하게된다고해요. 이런 과정에서 도파민이 정상보다 더 낮게까지 떨어지고, 다시 높이기 위해 담배를 피우게되는 과정이 반복된답니다.
담배가 건강에 미치는 영향도 함께 살펴보도록할게요. 담배의 주요성분을 살펴보게되면 쉽게 이해 할 수 있는데요, 타르와 일산와탄소, 니코틴을 비롯해 4700여가지의 유해성분을 포함하고있고, 이런 성분들 중에는 발암물질들도 포함되어있습니다.
일산화탄소는 몸 속으로 빠르게 흡수되고 산소를 대신해 헤모글로빈과 결합하게되는데, 산소가 뇌로 제대로 전달되지 못하게되면서 폐활량도 감소하며 두통등의 원인이 될 수 있다고합니다.
발암물질이기 때문에 암 발생율도 높아진다는것은 많은 분들이 알고 계실 것 같은데요,
담배에 포함되어있는 발암물질등 중, 폐암뿐만 아니라 신체 곳곳에 암을 일으키는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흡연을 하게되면 폐암 발생율을 높인다는것은 일반적으로 알고있지만 대부분의 암 발생의 원인이 될 수 있다는점도 알아두셔야겠죠? 마지막으로 타르는 폐 곳곳에 붙어 호흡을 방해하며 폐 기능을 악화시키게되는 물질이에요.
지금까지 흡연의 폐해에 대해서 알아봤는데요, 금연의 중요성에 대해서도 살펴봐야겠죠? 금연을 했을 때 20분이 지나면 혈압과 체온이 정상으로 회복되고, 8시간이 지나게되면 산소량이 정상만큼이나 좋아진다고해요.
12시간이 지났을 때는 일산화탄소가 거의 몸 밖으로 배출되고, 금연을 하고 난 뒤 한달이 지나게되면 피부결과 피부색 개선,폐의 기능도 흡연을 했을 때에 비해 30% 회복되는 결과를 기대 할 수 있답니다. 9개월이 지난 후에는 비흡연자와 비슷한 호흡과 폐기능도정상으로 회복된다고해요.
금연을 실천 하시다가 대부분 다들 실패하시는데 건강을 위해 금연을 꼭 성공 하시길 바랍니다!
<담양소방서 장성119안전센터 소방교 엄영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