봄가을 철에는 안개가 자주 발생하여 운전자들이 사고로 부터 자유롭지 못하게 하는데요.
최근 인천 영종대교에서 발생한 106중추돌 역시 안개로 인해 발생한 사고라고 합니다. 고속도로에 발생한 안개자료를 분석한 결과에 따르면 3~5원과 9~11월 사이에 안개가 집중적으로 발생하였고, 오전 4~6시에 가장 안개가 많이 발생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그리고 고속도로에서 발생한 월별 안개사고 자료를 보면 1~3월 및 9~11월 사이에 사고가 집중적으로 발생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안개가 잦은 구간에 대해서는 도로 여건에 맞는 각종 안전시설물(안개차단시설, 경보시설, 안내포지, 노면요철포장 등)을 설치하여 안개관련 교통사고를 예방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으나 안전 사고 예방을 ㅜ이해선 운전자 각자가 다음과 같은 사항을 꼭 준수하여 운전해야 합니다.
첫째, 안개 낀 도로에서는 시야확보가 어렵기 때문에 차량간 안전거리 확보(차간거리 3배 이상)를 통해 급가속 급삼속에 대비 삼가야 하고, 안개등, 전조등, 비상등을 켜고 충분히 감속(주행속도의 50%까지)해야 합니다.
둘째, 터널입출구와 강변도로, 하천 인근 도로에서는 더욱 주의 하며, 예기치 못한 상황에 대비하며 운전하도록 합니다.
셋째, 방송, 휴대폰 등으로 도로 정보를 파악하고 도로전관판 안내에 따라 운행합니다.
넷째, 경찰, 안전순찰원, 도로관리자 드으이 차량 유도에 적극따르도록 합니다.
< 담양소방서 옥과119안전센터 지방소방위 강종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