봄철알레르기예방하기
파릇파릇한 새싹들이 돋아나고 꽃이 피는 계절 하지만 알러지 환자들에게는 괴로운 계절이기도 합니다.
특히 3-5월에는 중국 내륙 사막에서 날아오는 황사와 여러가지 나무들에서 날리는 꽃가루 등으로 인해 천식이나 비염, 알러지 질환을 악화시키게 됩니다.
건강을 지키기 위해서 봄철알레르기를 예방하는 간단한 방법 알려드리겠습니다.
Ⅰ.원인물질 피하기
알러지는 완벽한 치료방법이 없기 때문에 원인 물질이 무엇인지 정확하게 파악하고 피하는 것이 좋은데요. 황사가 발생하면 노약자, 어린이는 최대한 노출을 삼가고 외출을 해야하는 상황이라면 긴소매 옷을 입고 로션을 발라 먼지가 피부에 최대한 닿지 않도록 해야합니다.
Ⅱ. 청소
외출을 하고 난 후에는 집에 들어가기 전에 옷에 묻은 먼지와 꽃가루를 깨끗하게 털어내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황사와 꽃가루가 많이 날리는 날에는 창문을 꽉 닫고, 물걸레질을 통해 미세먼지들을 닦아 쾌적한 실내환경을 만들어야 합니다. 실내습도도 적당히 유지해서 건조하지 않도록 해야 하고 공기청정기를 사용하면 실내 공기를 맑게 할 수 있습니다.
Ⅲ. 씻기
피부에 묻은 황사, 미세먼지, 꽃가루는 알러지를 일으킬 수 있기 때문에 항상 외출 후에는 저자극 클렌징폼 또는 미용비누로 미지근한 물에 세안을 하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특히 세안을 하면서 눈과 코 속까지 깨끗하게 해야하고 콘텍트렌즈보다는 안경을 쓰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외출시에는 항시 마스크를 착용하고, 하루2L정도의 물을 마셔주면 호흡기 점막이 마르지 않기 때문에 비염 증상을 완화시킬 수 있습니다.
<담양소방서 옥과119안전센터 소방사 김보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