날씨가 선선해지는 듯 싶더니, 어느새 찬바람이 서서히 불어 "시원하다"가 아닌 "춥다"가 되어가고 있습니다.
날씨가 점점 추워지면서 관리에 어려움을 겪는 사람들이 있는데 그 중 고혈압 환자들이 특히 관리에 신경 써야 되겠습니다. 고혈압 환자들은 날씨가 추어지면 추워질수록 급성 심근경색 등 질환에 노출될 확률이 큽니다. 이를 예방하기 위해서 꾸준한 자기관리 및 식습관 관리가 엄청 중요하게 작용하는데, 간단하게 두 가지 정도로 혈압을 관리 할 수 있는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첫째로, 외출 할때에 두꺼운 옷 한벌 보다는 얇은 옷 두세 벌 정도 껴입는게 바람직 한 것입니다. 이는 급격한 체온 변화를 주기보다 적정수준으로 일정하게 유지될 수 있도록 하는 가장 효율적인 방법입니다. 이것만 지키더라도 심근경색과 같은 질환들을 충분히 예방가능합니다.
둘째로, 아무리 춥더라도 겨울철 규칙적인 운동습관을 버리시면 안되는 것입니다.
추우면 추울수록 움츠러드는 것이 우리 사람들의 기본적인 특징입니다. 춥다고 가만히 있으면 더더욱 위험해 질 수 있는 우리들의 몸이기에 규칙적인 운동은 필수 주으이 필수라고 봅니다. 이 두 가지만 잘 지키면 겨울철 건강관리, 혈압관리 충분하다고 생각합니다.
<담양소방서 곡성119안전센터 지방송방장 김재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