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절기로 인해 감기에 대한 주의가 요구되면서 생강의 효능에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생강은 신진대사 기능 회복과 해독에 효능이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특히 생강 속 매운맛을 내는 진계론과 쇼가올이라는 성분이 장티푸스와 콜레라균 등에 강한 살균작용을 해 감기에 특효약이다.
특히 황산화 효과가 뛰어나고 활성산소에 의한 유전자 손상을 막아 항암효가가 뛰어나다.
중국의 성인 공자가 몸을 따뜻하게 하기 위해 식사 때마다 생강을 챙겨 먹은 것으로 알려져 있다. 생강은 향신료로 사용되거나 편강, 생강정과 등으로 가공되기도 하고 최근에는 약용이나 카레가루에 사용되기도 한다.
또한 칼로리가 적어 다이어트에 효과적이며 구토를 멈추게 하고 위의 기를 열어 소화흡수를 돕는다. 그러나 생강은 몸을 따뜻하게 하는 효능도 있기 때문에 열이 나거나 편도선이 부은 경우에는 섭취하지 않는 것이 좋다고 전문가들은 조언했다.
아울러 생강은 정력제 역할도 한다. 생강이 혈압을 올려주는 작용을 하기 때문에 아라비안나이트에는 생강이 ‘신이 내린 정력제’로 등장한다.
그러나 생강은 몸을 따뜻하게 하는 효능도 있기 때문에 열이 나거나 편도선이 부은 경우레는 섭취하지 않는것이 좋다고 전문가들은 조언했다.
생강은 육질이 단단하고 크며 황토색을 나타내고 발이 굵고 넓으며 껍질이 잘 벗겨지는 것이 좋은 품종으로 꼽힌다.
<담양소방서 옥과 119안전센터 지방소방위 유현철>